2022.02.23
다이어트를 하거나 건강 관리에 신경 쓰는 사람들에게 바나나는 인기 간식이다. 간편하게 먹을 수 있고 칼륨과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바나나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두통과 충치가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많이 먹으면, 두통과 충치 생길수도
▶충치=바나나 과다 섭취는 충치와 치아 손상을 유발 할 수 있다. 바나나는 녹말과 당분이 많이 함유돼 있기 때문이다. 전분 입자가 치아 사이에 달라붙으면 박테리아를 유인해 충치 위험을 높인다. 또한, 바나나에는 약 14g의 높은 설탕이 함유돼 있는데, 이는 치아의 박테리아가 산을 생성하도록 해 충치를 유발한다.
▶두통=과도한 바나나 섭취는 두통과 졸음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뇌 표면의 혈관을 수축시키는 아미노산이 바나나에 함유돼 있기 때문이다. 혈관이 수축했다가 다시 팽창하는 과정에서 두통이 생길 수 있다. 익은 바나나일수록 아미노산이 더 많이 함유돼 있다. 영국 더로열런던병원 연구팀은 바나나에 함유된 화학물질인 티라민이 편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보고하기도 했다. 또한, 트립토판과 마그네슘 함량이 높은 바나나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쉽게 졸릴 수 있다. 트립토판이 뇌에 들어가면 세로토닌으로 전환되며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기 때문이다. 마그네슘은 근육 이완제 역할을 해 수면 보조제로도 유용하게 쓰이는 물질이다.
▶고칼륨혈증=칼륨이 풍부한 바나나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혈류에 칼륨이 많아져 고칼륨혈증이 발생할 수 있다. 우리 몸의 세포는 세포막 근처 나트륨과 칼륨 농도를 조절해 생리활동을 이어나가기 때문에 몸속 나트륨과 칼륨 농도의 균형을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 그러나 칼륨 함량이 높은 바나나와 같은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체내 나트륨은 결핍되고 칼륨은 과잉될 수 있다. 이때 고칼륨혈증이 생기면 근육 마비, 호흡곤란 그리고 심장마비 등이 생길 수 있어 적당량을 섭취해야 한다. 특히, 신장 질환이나 콩팥병 환자는 바나나 섭취를 피하는 게 좋다. 콩팥 기능이 떨어지면 바나나 속 칼륨을 정상적으로 배설하지 못해 고칼륨혈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신장기능이 저하된 신장 질환자는 칼륨을 제대로 배출하지 못해 혈중 칼륨 농도가 지나치게 높아지는데, 근육 쇠약, 부정맥, 심장마비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적당히 먹으면 건강에 도움 돼
미국농무부(USDA)에 따르면 성인 바나나 1일 권장섭취량은 2개다. 바나나의 건강 효능은 다음과 같다.
▶체중 감량=바나나는 체중 감량에 좋은 음식이다. 바나나에 함유된 풍부한 식이섬유는 소화를 느리게 해 배고픔과 식탐을 억제하기 때문이다. 또한, 소화를 돕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도록 하는 저항성 전분도 들어 있다. 전분이 혈당을 개선하고 포만감을 높이는 호르몬 분비를 증가시킨다는 것은 많은 연구를 통해 입증됐다. 미국 시카고의 ‘후각과 미각 치료·연구 재단’은 배가 고플 때 바나나 냄새를 맡으면 식욕이 억제될 수 있다고 발표했다. 다만, 덜 익은 바나나는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다. 덜 익은 바나나의 떫은맛을 내는 ‘탄닌’ 성분이 대변의 수분을 빨아들여 변을 딱딱하게 하기 때문이다.
▶심장 건강=바나나는 심장 건강에 좋은 칼륨과 마그네슘 미네랄이 풍부하다. 하버드 공중보건학교에 따르면 바나나의 높은 칼륨은 나트륨을 배설하는 동시에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마그네슘 결핍은 심장 질환 위험 증가, 혈중 지방 수치 증가와 관련 있다.
▶수면장애 개선=바나나 섭취는 노인의 수면 장애 개선에 도움이 된다. 바나나엔 수면 장애 해소를 돕는 아미노산 트립토판과 멜라토닌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이다. 이는 혈중 멜라토닌 농도를 증가 시켜 신체의 긴장을 풀고 체온의 올려 수면의 질을 개선시킨다. 실제로 인도네시아 세벨라스 마렛 대학 영양과학과 에밀리아 엔진리나 파누리완티 연구팀이 60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바나나를 14일 동안 섭취시킨 결과, 바나나를 하루 260g씩 먹은 그룹이 수면 장애가 개선됐다.
▶숙취 해소=칼륨과 마그네슘이 풍부한 바나나는 좋은 숙취 해소 식품이기도 하다. 숙취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탈수 현상과 칼륨 결핍이기 때문에 칼륨이 풍부한 바나나를 먹으면 칼륨 결핍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바나나 1개에는 보통 450mg의 칼륨이 포함되어 있다.
이슬비 헬스조선 기자, 김서희 헬스조선 인턴기자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2/02/23/2022022301622.html?ref=cash(헬스조선)